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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2017년 3회

  1.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모형을 구체화시킨 보딘의 직업상담 과정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탐색과 계약설정: 내담자의 정신역동 상태에 대한 탐색과 상담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진다.
    2. 중대한 결정: 중대한 결정을 통해 내담자의 목표로 어떤 성격 변화를 할 것인지 고민한다.
    3. 변화를 위한 노력: 지속가능한 변화를 모색한다.
  2. 집단상담의 장점 5가지를 쓰시오.
    1. 사회적 경험을 쌓을 수 있다.
    2. 개인상담보다 쉽게 받아들인다.
    3. 시간과 경제적으로 효율적이다.
    4. 개인상담이 줄 수 없는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5. 구체적인 실천의 경험 및 현실검증의 기회를 가진다.
  3. 체계적 둔감화의 의미를 쓰고, 그 단계를 설명하시오.
    1. 의미: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것을 단계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내담자의 불안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2. 단계
      1. 근육이완훈련: 내담자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편안하게 한다.
      2. 불안위계목록작성: 가장 낮은 수준의 불안에서부터 높은 수준의 불안까지 단계적으로 작성하게 한다.
      3. 둔감화: 불안한 상황을 차례로 상상하게 하면서 불안을 느끼면 멈추게 한다.
  4. 직업상담의 구조화된 면담법으로서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4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진로사정: 내담자의 직업경험, 교육, 여가 등을 사정한다.
    2. 전형적인 하루: 내담자가 어떻게 하루를 보내는지 체계적으로 기술하게 한다.
    3. 강점과 장애: 내담자가 스스로 생각하는 주요 강점 및 장애에 대해 질문한다.
    4. 요약: 내담자 스스로 자신에 대해 알게 된 내용을 요약해보도록 한다.
  5. 대학생 A는 직업선호도검사 결과 SAE의 흥미유형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홀랜드의 흥미이론에 따른 SAE 유형을 해석하시오.
    1. S는 사회형으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A는 예술형으로 자유롭고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E는 진취형으로 목적을 이루기 위해 타인을 조작하는 행위를 선호한다.
    2. SAE 유형은 사람들과 어울리며 자신의 주장을 자유롭게 펼치고 함께 목적을 이루어 나가는 것을 선호하는 유형이다. 따라서 사회사업가 등이 어울린다.
  6. 직업상담시 내담자 이해를 위한 질적 측정도구 3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직업카드분류: 선호하는 가치관, 흥미 등을 측정한다.
    2. 직업가계도: 조부모, 부모, 형제 등 가족들이 어떠한 특징의 직업을 선택해왔는지 알 수 있다.
    3. 역할놀이: 내담자의 사회적 기술들을 측정한다.
  7. 표준화된 심리검사에는 집단 내 규준이 포함되어 있다. 집단 내 규준의 종류 3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백분위 점수: 원점수를 백분위로 표시한 점수로, 집단 내에서 개인의 위치를 알 수 있다.
    2. 표준점수: 원점수를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점수이다.
    3. 표준등급: 원점수를 1~9까지의 등급으로 나누어 구분한 것이다.
  8. 심리검사의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3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개인차: 개인차가 클수록 신뢰도 계수도 커진다.
    2. 문항 수: 문항수가 많을 수록 신뢰도가 커진다.
    3. 검사유형: 검사유형에 따라 점수 간 상관계수가 낮아진다.
  9. MMPI의 타당도 척도 중 L척도, F척도, K척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L척도: 수검자가 좋게 보이려고 하는 정도를 측정한다.
    2. F척도: 수검자가 일반인의 생각과 경험이 다른 정도를 측정한다.
    3. K척도: 정상적인 형태의 프로파일을 보이는 사람들을 식별한다.
  10. 진로성숙도검사는 태도척도와 능력척도로 구분된다. 태도척도와 능력척도의 측정내용을 각각 3가지씩 쓰시오.
    1. 태도척도: 독립성, 참여도, 결정성
    2. 능력척도: 자기평가, 직업목표, 계획
  11. 직무분석 방법 중 최초분석방법에 해당하는 방법을 3가지만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면접법: 특정 직무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작업자나 감독자를 방문하여 면담한다.
    2. 설문지법: 작업자나 기술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작업에 대해 기술하게 한다.
    3. 체험법: 직무분석가가 사업장을 방문하여 직접 체험하고 기술하는 방법이다.
  12. 직무 스트레스 조절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을 2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A/B 성격유형: 신속함을 추구하는 A형 성격유형이 차분함을 추구하는 B형 성격유형에 비해 스트레스에 취약하다.
    2. 통제위치: 직무의 성공과 실패의 여부가 외부에 있다고 생각하는 외적 통제자가 내부에 있다고 생각하는 내적 통제자보다 스트레스에 취약하다.
  13. 특성-요인의 직업상담이론에서 브레이드필드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3가지 기능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정보제공: 내담자의 의사결정을 돕고, 직업선택에 관한 지식을 증가시킨다.
    2. 재조정: 선택이 부적절했는지 점검 및 재조정해보도록 한다.
    3. 동기화: 내담자를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게 해서 자신의 선택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도록 한다.
  14.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 직업(활동)으로 규명되기 위한 요건 4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1. 계속성: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2. 경제성: 노동에 대한 대가를 받아야 한다.
    3. 윤리성: 비윤리적인 직업이 아니어야 한다.
    4. 사회성: 사회적으로 가치있고 쓸모 있는 일이어야 한다.
  15. 아래의 주어진 예시를 보고 다음을 계산하시오.
    • 만 15세 인구 수 : 35,986천명
    • 비경제활동인구 수: 14,716천명
    • 취업자 수 : 20,149천명(자영업자: 5,646천명, 무급가족종사자: 1,684천명, 상용근로자: 6,113천명, 임시근로자: 4,481천명, 일용근로자: 2,225천명)
      1. 실업률은? (단,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
        1. 실업률 = 실업자 수 / 경제활동인구 수 x 100
        2. 경제활동인구 수 = 만 15세 인구 수 - 비경제활동인구 수 = 35,986천명 - 14,716천명 = 21,270천명
        3. 실업자 수 = 경제활동인구 수 - 취업자 수 = 21,270천명 - 20,149천명 = 1,121 천명
        4. 실업률 = 1,121 천명 / 21,270천명 x 100 = 5.3%
      2. 임금근로자 수는?
        1. 임금근로자 = 상용근로자 + 임시근로자 + 일용근로자 = 6,113천명 + 4,481천명 + 2,225천명 = 12,819천명
  16. 노동수요 특성별 임금격차를 발생하게 하는 경제적 원인을 3가지 쓰시오.
    1. 인적자본량
    2. 보상적 임금격차
    3. 효율임금정책
  17. 임금의 하방경직성에 대해 설명하고, 임금의 하방경직성이 되는 이유 4가지를 쓰시오.
    1. 의미: 임금이 한 번 오르면 경제적 여건이 바뀌더라도 그 수준을 유지하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2. 임금이 하방경직성이 되는 이유 4가지
      1. 화폐현상
      2. 노동자들의 저항효과
      3. 최저임금제의 실시
      4. 강력한 노동조합의 존재
  18. 노동조합의 단결강제 형태로서 숍(Shop) 제도가 있다. 노동조합의 숍 종류 3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오픈숍: 조합원 또는 비조합원 모두 고용가능하다.
    2. 유니온숍: 취업 후 일정기간이 되면 노동조합에 가입해야 한다.
    3. 에이전시숍: 조합회비를 징수하는데 이는 비조합원이 노력없이 혜택 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